겨울철 주의해야 하는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치료법, 예방

날씨가 추워졌는데 갑자기 설사와 구토가 동반되며 배가 아프다면 노로바이러스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겨울에 발생하는 식중독이라고도 잘 알려져 있는 이 질환은 따로 예방할 수 있는 예방 백신이 없기 때문에 발병 원인을 잘 알고 미리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원인, 잠복기, 치료방법 등에 대해 면밀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및 증상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은 전체 식중독 비율 중 약 20% 정도를 차지할 만큼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심지어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남는 강력한 생명력을 지녔을 뿐 아니라 기온이 낮은 겨울에 감염력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온도가 낮은 초겨울부터 봄까지는 늘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했을 때, 감염자의 구토물 등을 접촉했을 때, 감염자가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만진 문고리나 수도꼭지, 물건을 접촉한 후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섭취했을 때 걸릴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력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이나 노약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잠복기 : 12~48시간
✅ 증상 : 발열, 구토, 설사, 복통, 무기력감, 두통, 몸살기운

하루 이틀 정도의 잠복기를 걸쳐 약 3일 정도 증상이 지속되는데 증상은 일반적인 장염 증상과 동일합니다.

치료방법 및 예방하기

노로바이러스를 직접적으로 죽이는 약은 없고 발현된 증상을 개선하는 약물을 써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즉, 열이 나면 해열제를 먹게 하고 설사가 심하면 지사제를, 구토가 심하면 진토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해당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보충입니다.

반복적인 설사와 구토는 체내 수분을 빼앗아가 탈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고 구역감과 구토로 인하여 물을 마시기 힘든 상태라면 정맥주사를 통해 수액을 공급하여 수분을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은 해당 바이러스에 걸렸다고 해서 큰 타격을 입진 않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나 어린이의 경우, 탈수가 발생하면 축축 쳐질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노로바이러스에 걸리기 전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해당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오염된 물과 음식을 섭취했을 때,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사람과 접촉했을 때 등이므로 다음 사항을 잘 지킨다면 노로바이러스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야채, 과일 등 모든 식재료는 깨끗한 물에 세척하여 먹습니다.
✅ 굴, 생선, 조개 등의 수산물은 날 것으로 먹기보다 충분히 익혀 먹습니다.
✅ 물은 끓여 마십니다.
✅ 감염자와의 접촉을 최소화합니다.
✅ 감염자와 접촉한 물건을 만지지 않습니다.
✅ 화장실 이용 후 흐르는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 아기 기저귀 교체 후에도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 감염자가 입은 옷과 이불은 뜨거운 물에 세탁하고 동거인과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같은 집에 사는 사람 중에 감염자가 있다면 감염자가 만진 물품 등은 반드시 소독해야 합니다. 소독할 때는 염소 소독제를 40배 희석하면 되는데 염소 소독제 25ml+물 975ml를 섞어 만들 수 있습니다. 희석된 소독액을 마른 수건에 묻혀 감염자가 만진 물품이나 기구 등을 소독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자 생활수칙

만약 내가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어떻게 생활해야 할까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해당 바이러스는 전파력이 굉장히 강력하고 작은 접촉을 통해서도 다른 사람에게 쉽게 옮길 수 있는 만큼 생활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가족을 넘어 지역사회로의 전파를 막을 수 있으니까요!

✅ 다른 가족과 수건 따로 사용하기
✅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하고 혼자 지내기
✅ 구토 및 설사 등의 증상이 사라졌더라도 2일까지는 공동 생활 피하기

위의 세 가지 수칙만 잘 지켜도 바이러스가 여기저기 전파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발생하는 이런 식중독, 장염과 유사한 노로바이러스가 이렇게나 쉽게 걸릴 수 있는지 몰랐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했을 때도 그랬듯 역시 가장 중요한 건 위생이 아닐까 싶은데요, 위생의 가장 기본이 되는 손씻기를 생활화하여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시다.

같이 보면 좋은 문서

💡번아웃 뜻, 번아웃 테스트 및 극복방법 5가지
💡2023 독감예방접종 3가 4가 차이, 무료접종대상 알고 맞자!
💡술 먹고 약 먹기, 절대 안되는 약물과 안되는 이유

겨울철 주의해야 하는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치료법, 예방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이 게시물이 유용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