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신용품 종류별 장단점 및 추천

요즘 대낮 도심에서 일어나는 칼부림 사건, 흉기 난동 사건 등으로 인해 분위기가 흉흉합니다. 그렇다 보니 남성, 여성 할 것 없이 호신용품을 많이 알아보는데 저 또한 관심이 갑니다. 저의 경우 후추 스프레이를 가지고 다녔었는데 막상 응급 상황일 때 가방에서 꺼내서 뚜껑을 열고 뿌리기가 참 난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신용품 종류별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C]

호신용 스프레이(페퍼 스프레이)

호신용품을 검색해보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접근성이 좋은 제품이 후추 스프레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호신용 스프레이는 상대방의 얼굴에 캡사이신이나 최루액 등의 강력한 성분을 정확히 분사해 눈과 피부에 극심한 따가움을 유발하여 도망칠 시간을 벌 수 있고 범죄자의 위험한 행동을 아무리 약한 여성이라도 제압할 수 있습니다.

✅ 사거리 1~3m 정도로 발사 가능
✅ 허가 없이 누구나 소지 가능
✅ 위급 상황 시 정확하게 범죄자의 얼굴에 명중 시키기 어려울 수 있어 사전 연습이 필요함

호신용품 삼단봉

삼단봉은 휴대성이 좋게 삼단으로 접어 가지고 다니다가 위급 상황에 휘두르면 길게 펴져 범죄자를 제압하는데 사용하는데 주로 경비 업체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범죄자의 위협에 자칫 급소를 삼단봉으로 때렸다가는 오히려 특수 상해죄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팔, 다리, 어깨 등을 가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거 보면 우리나라도 정당방위에 대한 기준이 바뀌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제품에 따라 펼쳐지는 길이가 다르므로 길이 확인 필수
✅ 사전에 미리 연습해 보는 것이 필요
✅ 삼단봉이 휴대성은 좋으나 꽤 무거움
✅ 다른 호신용품 대비 가격이 저렴한 편
✅ 사용법을 숙지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상대에게 삼단봉을 빼앗겨 공격 당할 수 있음

호신용 가스총

호신용 가스총은 대부분 후추 스프레이를 압축 가스로 발사하는 것입니다. 후추 스프레이와 별반 다르지 않나 싶은데 압축 가스가 충전되어 있기 때문에 가스총 소지 허가가 필요하여 조금 번거롭습니다. 다만 후추 스프레이와 달리 압축 가스로 액체가 발사되기 때문에 한 번만 눌러도 많은 양이 발사된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 가격이 비싼 편
✅ 총기 모양으로 생겨서 타인에게 위협을 줄 수 있음
✅ 가스총 소지 허가 신청이 필요함
✅ 후추 스프레이 대비 사용이 편리함

호신용 호루라기

요즘엔 입으로 부는 호루라기 대신 충전해서 사용하는 전자식 호루라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가격은 2~3만원 대로 저렴한 편이고 한 번 충전으로 꽤 오래 사용할 수 있어 효율이 좋습니다. 손으로 버튼을 누르면 높은 데시벨의 호루라기 소리 또는 경고음, 강렬한 LED 불빛이 나와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 있는데 위급 상황을 주변에 알릴 뿐만 아니라 큰 소리가 상대방을 놀라게 하여 도망가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가격이 저렴한 편
✅ 휴대가 가볍고 간편하며 사용하기 편리함
✅ 상대에게 신체적 위해를 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처벌 받을 일 없음
✅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하기 좋음

전기충격기

전기충격기도 관심이 가는 호신용품 중 하나였는데 법적으로 상대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어 아무리 정당방위라고 해도 처벌을 받을 수 있어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격도 비싼 편이고 10mA 이상의 전기충격기는 경찰서에서 소지 허가를 받아야 해서 번거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 가격이 비싼 편
✅ 정당방위로 사용했더라도 처벌 받을 수 있음
✅ 높은 위력의 전기충격기는 소지허가를 받아야 함

추천하는 호신용품

우리나라에서 칼 들고 설치는 범죄자를 마주쳤다고 해도 범죄자에게 정당방위로 상해를 입혔다면 처벌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거지 같은 우리나라 법 때문에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상대에게 신체적으로 위해를 가하는 호신용품보다는 전자식 호루라기나 호신용 스프레이 같은 것들이 삼단봉이나 전기충격기 등 보다 더 추천됩니다.

신림역 칼부림 사건, 신림동 성폭행 사건, 서현역 칼부림 사건 등을 겪으면서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이 큰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상태입니다. 예전에는 호신용품을 알아볼 필요도, 구매할 필요도 없는 안전한 나라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들어 유사한 사건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테러 예고도 끊임 없이 나오는 가운데 내 몸은 내가 지켜야 한다는 인식이 강해졌습니다.

위에 다양한 종류의 호신용품을 소개해 드렸고 장단점도 안내해드렸는데 전문가가 말하는 가장 좋은 호신방법은 “도망가기”라고 합니다. 범죄자를 맞닥드리면 이에 대응하기 보다는 무조건 빠르게 도망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나를 지키는 길일 것입니다. 만약 범죄자와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 이미 공격 받을 상황에 놓였다면 팔로 제압하려고 하기 보다는 발로 차고 도망가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호신용품 종류별 장단점 및 추천을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