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기부금 세액공제 받는 방법

고향사랑기부제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이 제도는 개인이 고향인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여 주민복리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향이란 기부자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상 거주지를 제외한 지역자치단체를 뜻합니다. 기부를 하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또 지역 특산물을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내용은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란?

고향사랑기부제의 목적은 인구 감소로 인하여 재정 자립도가 약해지는 지역에 도움을 주어 지역 주민의 복리를 증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함입니다. 기부자 본인은 본인의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제외한 타 지역에 기부를 하면 10만 원 이하의 기부액에 대해서는 100% 세액공제를 해주고 10만 원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16.5%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또한 기부금액의 30% 한도 내에서 기부 포인트를 제공하여 해당 포인트로 기부한 지자체의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기부한도 : 연간 500만 원
✅ 기부제한 : 지역주민, 법인, 이해관계자(고용, 업무, 계약, 처분 등으로 재산상 권리 및 이익 또는 그 밖의 관계가 있는 지방자치단체), 타인의 명의나 가명 기부
✅ 혜택 : 기부금액의 30% 한도 내의 답례품 제공 및 세액공제

고향사랑기부제 기부방법

✅온라인을 통해 기부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한 후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에서 기부하기를 클릭합니다.
✅ 전국 지도에서 시/도를 클릭한 후 기부하고자 하는 지자체를 클릭한 후 기부하기를 누릅니다.
✅ 납부방법(은행, 카드, 간편결제 등)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 결제 후 기부내역 및 포인트를 확인하고 답례품을 포인트로 구매하면 됩니다.

답례품 구매방법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에서 기부를 하고 나면 내가 기부한 지역의 기부 포인트가 생성됩니다. 기부 포인트는 내가 기부한 지역의 답례품만 구매할 수 있으며 지자체별로 포인트가 누적됩니다. 기부 포인트는 타인에게 양도가 불가능하고 본인만 사용할 수 있으며 미사용 포인트는 유효기간 5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답례품은 위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광 서비스, 농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 생활용품, 지역 상품권으로 분류되어 있고 각 항목으로 들어가 자세한 답례품 종류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답례품 종류가 알려지면서 고향사랑기부제도 덩달아 이슈가 됐었는데 궁금하시다면 한 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기부금 연말정산 세액공제

고향사랑에 기부한 사람은 기부금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를 기부하든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기부금을 내고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향사랑e음 종합정보시스템에서 기부정보를 국세청 홈택스에 자동 신고하기 때문에 기부 영수증을 별도로 연말정산 시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확인용 고향사랑 기부영수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기부액 10만 원 이하 : 100% 세액공제
✅ 기부액 10만 원 초과 : 16.5% 세액공제

고향사랑기부 FAQ

  1. 외국인도 기부 가능한가요? 아니요, 현재는 불가능합니다.
  2. 여러 지역에 기부한 포인트를 통합해 답례품 구매가 가능한가요? 아니요, 불가능합니다. 취지에 맞게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고자 하므로 기부한 지역별로 답례품 구매가 가능합니다.
  3. 타 기부금과 고향사랑 기부금으로 동시에 세액공제 받을 수 있나요? 고향사랑 기부금은 법정 기부금에 속하며 세액공제 시 정치자금기부금의 다음 순서로 공제됩니다.
  4. 기부금 납부 증명서 발급 방법은? 기부 마이페이지로 들어가 기부내역현황에서 전자납부번호를 확인하여 이택스 또는 위택스에 접속해 입력하면 납부 확인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5. 계좌이체로 기부 시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안전한가요? 인터넷지로 상 결제를 위해 일회성으로 제공 받는 것이며 고향사랑e음 시스템에는 저장되지 않아 안전합니다. 비밀번호 기재가 염려된다면 가까운 농협지점으로 방문해 오프라인 기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고향사랑기부제도 자체가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일본의 경우에는 해당 제도가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해당 제도가 잘 알려져 활용될 수 있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문서

💡주유소 가격정보 확인방법, 비교 안하면 호갱되기 십상!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대상, 조건, 혜택 비교
💡2024년 최저시급 월급 얼마? 최저시급 계산기 사용방법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기부금 세액공제 받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문서가 유익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